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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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혁 및 홍보영상

  •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연혁
대한민국의 비행기가 전세계를 누비고 열차가 시골마을 간이역까지 전국을 두루 도는 항공철도교통의 산유국 대한민국 우리의 아름다운 하늘고 ㅏ땅이 누구나 안전하게 만끽할수 있도록 매순간 노력을 멈추지 않는 곳 국토교통부 항공 철도 사고조사 위원회 항공 철도 사고조사 위원회 입니다 항공 철도 사고조사 위원회는 이름 그대로 항공과 철도 분야의 사고 발생시 독립적으로 그 원인을 철저하게 규명하여 유사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지난 1990년대 거듭되는 대규모 참사의 아찔을 겪으며 국제적인 안전신뢰도 하락에 직면한 우리 정부는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히고 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2002년 항공조사위원회를 발족 시켰습니다. 뒤이어 2005년 철도사고조사위원회를 발족 2002년 한국 철도 총합의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항공 철도 사고 조사 위원회는 우리생활과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지하철을 물론 전국을 1일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열차 대형 항공기를 빌어 초경량 비행장치와 항공 레저 스포츠 최근 주목받고있는 드론 등 철도 와 항공 사고 조사 범위는 점점 세분화 되고 있습니다 국민 개개인이 직접 원인을 밝힐 수 없는 사고에 대해 국민이 낸 소중한 세금을 활용해 위원회에서 철저한 원인 규명을 하여 대 국민적으로 공표를 하는 것입니다 이와같은 사고 조사 위원회 위상과 권위는 미국 캐나다 프랑스 같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더욱더 높아지고 있으며 항공 철도 항만 원자로 등 위원회의 역할 범위가 세계적으로 점점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항공 철도 사고조사 위원회는 우리나라의 안전과 연구 분석 기술력에 비약적인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동호 위원장 항공 철도 사고조사 위원회 Q 설립부터 현재까지 위원회의 발전 상황은? 저희는 예를 들어 항공사고가 일어났다고 하면 그 즉시 팀을 구성해서 현지에 출장하기 때문에 날씨 기후에 상관없이 매우 추운 겨울에도 산꼭대기로 올라가서 직접 조사를 해야하고 또 바다에 빠졌을 때는 바다에 가서 블랙박스 같은것들을 건져와야 되는겁니다 그러한 현장에서 일하는 조사관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항공 일등국으로 다시 복귀하고 처참한 사고 현장 안타까운 희생 그러나 뼈아픈 현장속에서 냉철함과 공정함을 잃지 않기위해 이를 악물고 싸우는 사람들 Q 사고현장 조사 시 가장 힘든 점은? 사고조사를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사고를 조사할때 마음이 아프고 힘듭니다 특히 철도 사고 같은 경우는 조금 순간적으로 발생하고 또 피해 규모가 큽니다 그래서 지하철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때는 항상 승객의 안전이 조사나가기전에도 항상 걱정이 됩니다 Q 사고조사를 하면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점은? 조사관들이 항상 경계하는게 그게 너무 자기 확신에 차서 오류에 빠지는거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그 분야 분야 분야를 다 조사 해가지고 피라미드 처럼 모든 결과가 올려줘서 그중에서 나머지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는거 그래서 우리들은 조사관들끼리 상호 토론같은걸 많이 해요 시간이 갈수록 점점 사라지는 증거들 그리고 긴박했던 상황들 그속에 숨어있는 사고원인을 찾아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Q 사고조사과정에서 블랙박스의 역할은? 이규원 항공사고조사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블랙박스는 사고 조사용 장비입니다 그리고 블랙박스에는 사실 자료만 담겨있습니다 근데 블랙박스를 찾았다고 해서 모든 사고 조사가 끝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블랙박스를 찾음으로 해서 거기에있는 데이터를 근거로 사고 조사방향을 정할수 있고 좁힐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장비가 되는것입니다 Q 사고조사관으로서 보람을 느낄때는? 김명수 항공사고조사관 항공 철도 조사위원회 조사관들이 최초 사고 현장에 도착했을 때는 아주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사관들은 그곳에서 사고 관련 증거들을 하나씩 하나씩 수집하게 되고 그 수집된 정보를 기초로 원인을 규명해나가고 합니다 그리고 규명된 원인을 근거로 적절한 안전 개선 권고를 할 수 있을 때 조사권들은 많은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사고조사의 범위가 세분화 되고 사고 종류의 폭이 넓어져 조사관들에게 요구되는 전문적인 분석력과 경험이 점점 고도화 되고 있습니다 복잡하고 힘겨운 사고조사의 과정을 거쳐 완성되는 사고 분석 보고서와 권고안은 사고 예방과 안전에 대한 총체적인 데이터로서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항공 철도와 관련한 정부와 민간기관을 물론 전세계 항공 산업에 까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국내외 적인 설계제작 기준과 항공관련 법률을 개정하는데 결정적인 역활을 하기 도 합니다 Q 항공분야 종사자로서 위원회가 중요한 이유? 이강웅 총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 사고는 원인 분석을 위한 조사를 철저히 함으로써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국제적인 명성을 얻을 수 있도록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연구하고 조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Q 철도분야 종사자로서 위원회가 중요한 이유? 유해출 교수 우송대학교 철도전기시스템학과 과학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 철도 교통은 우리 국민 생활에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고 또한 이를 이용하는 국민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철도 사고의 예방과 정확한 사고 원인을 분석하여 동종 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안전한 대한민국 구축에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대한민국을 넘어 나아가 세계와 함께 더욱더 발전하는 항공철도사고위원회 하늘과 대지로 뻗어나가는 우리의 꿈을 안전하게 지치기 위해 그 열정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겁니다 국토교통부 항공 철도 사고위원회 Aviation and Railway Accident Investigation 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