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개요
- 개요
- 블랙박스(Black Box)란?
- - 비행자료기록장치(FDR)와 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의 2가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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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자료기록장치(FDR)
- 항공기의 3차원적인 비행경로와 각 장치의 단위별 작동상태(요목:parameter)를 디지털,자기 또는 수치신호로 녹화 · 보존하여 사고시동 자료를 해독창치로 해독하여 사고의원인 을 규명하는 목적으로 장착 및 운용을 국제법 및 국내항공법 에서 규정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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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
- 조종실 승무원간의 대화,관제기관과 승무원간의 교신내용,항공기 작동 상태의 소리 및 경고음 등을 녹음을 저장하는 장치로서 사고 시 상황을 파악하여 원인을 규명하는 목적으로 장착 및 운용을 국제법 및 국내항공법에서 규정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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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랙박스(Black Box)의 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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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3년 영국군의 COMET기의 사고원인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블랙박스
(Black Box)의 필요성이 대두 됨.
-1954년.Dr. David Warren 주창
*David Warren :항행연구소 실험실 근무,항공연료 전문가
-1958년 최초의 블랙박스(Black Box)가 발명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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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자료기록장치(FDR)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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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초기의 비행자료기록장치(FDR)는 여러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수록된 Data에 많은 문제가 있었다.처음에는 특수 코팅처리된 철사 줄(Wire)을 사용하여 자장을 형성,Magnetic으로Data를 기록하다가 그 다음에는 외부를 구형으로 된 철(Stainless Steel)로 보호하고 내부는 알루미늄 또는 동철 판 포일(Foil)에 타점 식으로 자료를 기록(Scratch)하게 되었다.
이 방법으로 대략 6종의 Data를 수록할 수 있는데 속도(Airspeed)고도(Altitude)기수방향
(Heading)수직가속도(Acceleration)시간(Hour),자료번호 (Data Number)등을 기록하였다.이것이 1세대 비행자료기록장치이다.
(2)1960년대에 출연한 비행자료기록장치(FDR)에는 자기 테이프형(Universal TAPE)이 있다.이 장치는 수십에서 수백 개의 단위별 작동상태(요목:parameter)를 전자파 자료형태(Digital Wave Data)로 기록을 하게 되었다.이것이 2세대 비행자료기록장치인 디지털 비행자료기록장치(DFDR)이다.
(3)오늘날에는 항공전자장비의 눈부신 발달에 힘입어 Data 저장 모체가 반도체 기억소자 (Solid State :진공관의 반대개념)형태로 발전하면서 보다 많은 비행자료 (수백~수천 개의 단위별작동상태:parameter)를 수록함과 동시에 Data의 신뢰성도 향상되어 초단위이하 라도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다.이것이 Flight Recorder의 3세대인 반도체기억소자형 비행자료기록장치(SSFD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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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의 변청과정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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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항공기 사고 당시의 조종실의 승무원간의 대화,관제기관과 승무원간의 교신내용,조종실내의 각종 경고음 등을 기록할 목적으로조종실음성기록장치가 장착되었고 현제까지 발전되어져 왔다. 일반적으로 무한 반복 자기테이프 (ENDLESS TAPE)를 이용 최종 30분간 녹음하여 저장 하는 장치로서 항공기사고 시 사고내용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분석하는데 장착 목적이 있으며,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는 기록매체는 첨단반도체 기억소자로, 이러한 기록매체를 사용한 조종실음성기록장치 (CVR)를 SSCVR(Solid State Cockpit Voice Recorder)라 한다.
(2)모양 및 기능
조종실음성기록장치는 4개의 채널(Channel)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채널 녹음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제 1채널(Channel):기관사(Flight Engineer)나 감독석의 음성 등이 마이크와 헤드폰에 전해지는 기록
- 제 2채널(Channel):부기장의 마이크와 헤드폰에 전해지는 음성 또는 신호음 수록
- 제 3채널(Channel):기장의 마이크와 헤드폰에 전해지는 음성 또는 신호음 수록
- 제 4채널(Channel):조종실내 기기 조작 및 작동소리 및 음성이 모두 녹음됨.
- 비행자료기록장치(FDR)와 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 일체형인 블랙박스(Black Box)가 일부 항공기(특히 군용항공기)에 장착되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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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충격 : 3,400G
저항 능력
- 일시 저항능력 : 500 1bs / 10FT-1bs
- 지속 저항능력 : 5,000 1bs / 5분
화재 시 온도 성능
- 최대 : 1,100℃ / 10시간
- 최소 : 260℃ / 30분
수색목적의 수중위치신호기(ULB : Under Water Beacon)
- 해저 저항능력 : 20,000FT / 30일
- 신호 발신 주파수 : 37.5±1KHZ
- 최대 신호감지 수중깊이 : 6,096M(20,000피트)
- 충전기유효작동기간 : 30일 이상
- 작동온도 : -2.2℃ ~ 37.8℃
- 내장 충전지 유효기간 : 6년
- 무게 : 190g